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감염, 인체 면역력 그리고 변이 바이러스

by 루틴맨4 2023. 6. 3.
반응형

코로나19 바이러스는 SARS-CoV-2 로 불리는 RNA 바이러스로, 인체 호흡기 점막을 감염시키고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수 있으며, 한 때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기도 한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진 후, 다른 사람과 접하게 될 때 감염될 수 있고, 기침, 재채기 등 비말을 통해 다른 비감염자에게 전파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의 감염과 면역력 그리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코로나19 감염과 면역력

 

코로나19 감염, 인체 면역력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 면역 능력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완전히 밝혀지는 않았습니다. 분명한 점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나면 면역 능력이 생깁니다. 이 면역력이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겠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체가 계속해서 변이가 생기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면역력이 소용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의 방어 능력, 즉 면역력을 높이려면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첫번째 접종을 받고 약 2주 후에 두번째 접종을 받습니다. 총 2회의 접종 후에는 약 2주가 지나 면역력이 생길 것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 후 인체 면역 시스템의 대응이 중요한데 최근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들의 면역 체계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방법의 예방 백신 개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사망 위험률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적이 있는 경우, 면역 시스템이 풀 가동하여 유용한 항체들을 만들어 내며 이로인해 새로운 백신 접종을 안 받아도 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불행하게도 이미 형성된 면역 체계가 보호하지 못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종이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새로운 변이에 대한 백신 개발과 접종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궁극적으로 인류가 해방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관심과 집중 연구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 분석단의 검사 분석팀에서는 국내외에서 출현된 변이 바이러스의 감시와 대응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에는 "주요 변이 바이러스"와 "기타 변이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단순히 그리스 알파펫으로 명명합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력 증가, 병원성 증가, 임상적 중증 증가 등 치명적인 영향력을 보여주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기타 변이바이러스"는 국소적인 지역사회에서 집단 발생, 감염 사례로 검출된 경우들이 해당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 대해 발생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장기적으로는 연구자들이 바이러스의 유전자 구성 변화를 분석하여 연구 결과가 수집되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의해 팬데믹 영향을 주는 상황에 대처할 방안을 찾을수 있게 될 것 입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방법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일차적으로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습관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면역력을 높이는 몇 가지 사항들 입니다. 

- 예방 접종을 맞는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은 감염 확률을 줄이고 중증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손을 꼼꼼히 자주 씻는다.

- 사람이 많은 장소는 되도록 피한다. 

- 마스크를 착용한다.

- 호흡기 예절을 지킨다.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린다.

- 자주 환기시킨다.

- 건강한 식단을 섭취한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 스트레스를 잘 관리한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꼼꼼히 문지르고 물로 충분히 헹굽니다. 실내 환경에서는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킴으로써 공기를 순환시켜 바이러스 농도를 감소시키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로써 감염 위험으로부터 확률을 낮춥니다. 

 

정리

충분한 수면으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면 면역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을 줄일 수 있고 감염되더라도 중증 질환으로 발전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