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무더위의 갈증을 식혀주는 시원한 수박. 잘 고른 수박은 그만큼 먹으면서도 만족감을 충만하게 하고 반대로 덜 익었거나 수박 내부에 심이 있거나 단맛이 덜하다면 실망감이 커집니다. 그렇다면 단맛 나는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철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수박 배꼽이 작은지 확인한다.
수박 꼭지 반대편의 수박 배꼽을 보면 수박이 암놈인지 숫놈인지 파악이 됩니다. 배꼽 사이즈가 1cm 미만으로 아주 작다면 암놈, 1cm 전후 혹은 더 크다면 숫놈 수박입니다. 암수박이 당도가 높고 껍질이 얇고 씨가 더 적으며 숫수박은 껍질이 두껍고 당고가 낮을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2. 수박 꼭지가 휘었는지 확인한다.
수박 꼭지는 시간에 따라 커브를 그리며 꼬이게 되는데 아직 커브가 생기지 않은 곧바른 꼭지는 수확이 이르게 이루어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수박에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은 상태로 수확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지가 휜 수박을 선택하게 되면 당도가 높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수박 표면에 스크래치가 있는지 확인한다.
수박에 갈색 상처로 스크래치가 있으면 못생겨서 고르기 꺼려할수 있는데 이 스크래치는 꿀벌이 수박에 수분을 여러 번 한 경우 생긴 것이며 당도가 높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스크래치가 있으면 오히려 당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으니 수박 고를 때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4. 한쪽이 살짝 누렇지 않은 수박을 고른다.
수박은 햇빛을 받아 초록색을 유지하고 익어나가며 한쪽이 누런 수박은 햇빛이 제대로 받지 않은 덜 관리된 수박입니다. 누런 부분이 없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5. 수박 표면이 뽀얀지 확인한다.
당도가 높은 수박은 표면에 하얀가루가 생겨 뽀얗게 보일 수 있으며 이는 그렇지 않은 수박에 비해 당도가 높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박 당밀은 깨끗이 닦아도 또 생길 수 있고 당도에 의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당밀이 있는 수박을 선택한다면 맛있는 수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리
여름철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실패 없는 맛있는 수박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